[오늘의 꽃] 남산제비꽃
상태바
[오늘의 꽃] 남산제비꽃
  • 신한일보 편집국
  • 승인 2019.04.14 00:14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▶ 풋향기 나는 가인

[신한일보=편집국] [오늘의 꽃] 남산제비꽃
ㆍ학 명 Viola dissecta var. chaerophylloides
ㆍ영 명 Violet
ㆍ꽃 말 풋향기 나는 가인

[오늘의 꽃] 남산제비꽃. /▶이병학 고려세무법인 대표/한국경찰일보 고문

◈ 내 용
우리나라에 자생하는 제비꽃 중 잎이 갈라진 게 두 종류가 있는데 그 중 하나이다. 잎이 코스모스처럼 갈라져서 쉽게 알아볼 수 있다. 꽃에서 향기가 나는데 향긋한 분 냄새다. 바람이 잘 통하는 곳에 무리지어 있으면 옆을 걷다가 바로 향기를 맡을 수 있을만큼 진한 편이다.

◈ 이 용
제비꽃 종류 중 잎 모양이 좋고 꽃에 향기가 있어 화분용 소재로 적합하다. 화단이나 정원에서는 낙엽수 아래 반 그늘진 곳에 심어두면 봄 내내 햇빛이 잘 들어 생육이 좋다. 자생 제비꽃 종류들이 많다. 노랑제비꽃, 태백제비꽃, 호제비꽃, 알록제비꽃 등... 제비꽃 종류는 키도 작지만 잎이나 꽃 모양이 좋아 화단 그늘진 곳에 종류별로 모아 심어두면 좋다.

◈ 기르기
바깥에 심어도 월동이 가능하고 번식력도 좋다. 씨앗을 뿌려서 묘로 길러도 잘 되며, 자가수정을 하기도 한다. 직사광선이 드는 곳보다는 약간 그늘진 곳이 적합하다. 화단에 모아 심어두면 씨앗이 떨어져 이듬해 엄청난 속도로 불어나며 자기들끼리 수정되어 중간 형질을 띠는 개체들도 많이 나온다.

◈ 자생지
제비꽃과의 여러해살이 풀이다. 자생지에서는 좀 귀한 듯 하지만 간혹 낙엽수 아래 수분이 유지되는 곳에서 군락으로 자생한다.

▶이병학 고려세무법인 대표/한국경찰일보 고문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
주요기사
이슈포토